세일즈포스 분석 (1)
안녕하세요 메트릭스입니다,
이번에는 저번에 이어 세일즈포스 (SalesForce: NYSE: CRM)을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세일즈포스는 무엇을 하는 회사인가?
세일즈포스는 고객관리 서비스(CRM)를 도와주는 클라우드기반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입니다,
CRM: 기업이 고객과 관계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분석하여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장기적으로 고객 유지 및 기업성장을 돕는 전략을 뜻합니다
최근에는 CRM에 Einstein GPT 등 AI기술을 도입해서 서비스 생산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최근 주가 현황
최근 주가 현황을 보게되면, 3월달에 실적으로 인한 급락 이후 다시 어느정도 회복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다음주 수요일에 실적발표가 있는데, 그때 다시 주가의 방향이 결정될 것 같습니다.
투자포인트
2019년에 세일즈포스가 슬랙(기업용 메신저)를 인수했는데요.
최근에는 슬랙에 AI기반 Agentforce 2.0을 도입해서 밀고 있습니다.
기업보고서에서도 AI기반 솔루션에 대해서 강조를 하고 있는데요.
저는 개인적으로 아직 까지는 AI솔루션 시장에 조금은 투자하기 이르다고 봅니다.
실질적으로 돈을 벌지는 못해서 그런데요, 세일즈포스가 에이전트포스를 밀고는 있는데,
AI기반 매출이 미미합니다..
다음 실적발표때 실질적인 매출비중 증가가 포인트가 될것 같습니다.
2025년 4분기 실적도 전에 비해서 성장률이 많이 하락한 것도 최근 주가상승 둔화의
가장큰 문제로 보는데요. 예전의 두 자릿 수 성장에비해 7.6%의 성장률로 크게 내려왔습니다.
또한 마이크로소프트나, 오라클에서도 CRM를 밀고 있어서 경쟁이 크게 심화되는 문제도 있다고 봅니다.
Agenforce AI솔루션이 시장에서 인정 받지 못하면 다른 탈출구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아직을 그것이 없는게 문제이구요.
저는 솔직히 아직까지는 AI솔루션 회사보다 인프라 회사를 더 좋게 보고있습니다.
내일 실적발표가 있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AI매출 비중을 포함한 포괄적인 실적분석을 해보겠습니다